세줄 요약이 있어요
[뉴스&분석] 방황하는 전공의… 알바천국 된 의료강국 (naver.com)
[세줄 요약]
전공의들이 대거 사직하면서, 필수 의료 분야가 위기에 처하고 환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요.
전공의들은 동네 병원으로 가거나, 해외 취업을 고민하며 생계를 위해 과외도 하고 있대요.
남은 전문의들이 업무를 과중하게 떠안아 피로가 쌓여, 결국 더 많은 의료진이 떠날까 걱정되는 상황이에요.
"나홀로 근무 지쳐 우울증"… 버티던 전문의까지 도미노 이탈 (naver.com)
[세줄 요약]
전공의 공백이 길어지면서 전문의들도 격무에 지쳐 의료 현장을 떠나고 있어요.
응급실 등 필수 의료 분야의 인력 부족이 심각해지면서 환자들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에요..
전공의들의 복귀가 어렵고, 시스템 자체가 흔들리고 있어 의료계의 장기적인 혼란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단독] "4600억 들였는데…" 값싼 중국산 공세에 '초비상' (naver.com)
[세줄 요약]
일본의 수출 규제와 요소수 대란을 계기로 한국이 185개 핵심 소재의 국산화를 추진했지만,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에서 밀리며 국내 대기업들이 국산 소재를 외면하고 있어요. 국산 소재는 중국산보다 비싸 가격 경쟁력이 부족해, 정부의 보조금 지원이나 세제 혜택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죠. 전문가들은 중국처럼 보조금 정책을 강화해야 핵심 소재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헤즈볼라 수장 제거… 이란 참전 초읽기 (naver.com)
[세줄 요약]
이스라엘이 하마스 수장에 이어 헤즈볼라 수장 나스랄라를 제거하면서 이란의 참전 가능성과 전면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나스랄라가 이란의 핵심 인물이었다며 이번 공격을 자평했고, 이란 최고지도자 하메네이는 복수를 다짐했죠. 미국은 확전을 우려하며 중동 병력 증강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스라엘에 휴전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내고 있어요.
"부모·자식 먼저"…낀세대, 건강관리 가장 소홀 (naver.com)
[세줄 요약]
2차 베이비부머 세대는 부모 부양과 자녀 양육에 치여 본인 건강을 챙기기 힘든 상황에 놓여 있어요. 이 때문에 체력도 떨어지고 우울감도 커져, 건강에 만족하는 사람도 많지 않다고 해요. 대부분이 신체와 정신 건강을 걱정하지만, 정신 건강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사람은 많지 않아 안타까운 현실이에요.
"너무 빨리 올랐나" 전국에 매물 쌓인다 (naver.com)
[세줄 요약]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량이 줄고 아파트 매물이 다시 쌓이기 시작했어요, 여름 이후 기대와는 달리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죠. 초고가 아파트는 여전히 신고가를 기록했지만 서민 실수요자 시장은 대출 규제와 금리 인상으로 매수 수요가 억눌리며 위축되고 있어요. 공급 감소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시장의 흐름은 불투명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