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 요약이 있어요!
세금 30조 덜 걷혔다 … 2년연속 '펑크' (naver.com)
[세줄 요약]
올해 국세 수입이 예상보다 30조 원 부족할 것으로 보이며, 2년 연속 대규모 세수 부족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주요 원인은 경기 부진으로 법인세 수입이 크게 줄어든 것입니다. 정부는 세수 예측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했지만, 세수 구멍을 메울 구체적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기재부, 추계방식 바꾸고도 법인세 '헛발질' (naver.com)
[세줄 요약]
올해 세금이 29조6000억 원 덜 걷힐 전망으로 재정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주된 원인은 법인세와 소득세 감소로, 경기 둔화와 자산 시장 침체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정부는 기금과 불용 예산으로 대응할 계획이지만, 추가경정예산(추경)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영업익으로 이자도 못내 한계기업 2년 연속 급증 (naver.com)
[세줄 요약]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갚는 한계기업이 2년 연속 증가했고, 자영업자 대출은 1060조 원을 넘으며 연체율도 상승 중이에요. 금리 인하가 지연되면서 기업과 자영업자들이 고금리 부담에 시달리고 있죠. 하지만 한국은행은 집값과 가계부채가 정부 규제로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출산 횟수 상관없이 난임시술 25회 지원 (naver.com)
[세줄 요약]
정부가 난임 부부가 아이를 낳을 때마다 난임 시술 지원을 출산당 25회로 확대, 다자녀 계획에 도움을 줄거라고 해요. 45세 이상 여성의 난임 시술 본인 부담률이 50%에서 30%로 낮아 더 많은 임신 시도를 장려하는거죠. 또한 제왕절개 출산의 본인 부담금을 2025년부터 면제해 고위험 산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한일 해빙무드에 … 종료선언 앞두고 '7광구 개발' 불씨 살렸다 (naver.com)
[세줄 요약]
한국과 일본이 7광구 대륙붕 공동 개발을 다시 논의 하기로 했어요..!
7광구는 1974년부터 공동 개발 구역으로 지정되었지만, 경제성이 부족해 개발이 중단됐었고, 일본이 협정을 종료하려 한다는 우려가 있는 지역입니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일본과의 협정을 잘 유지하며 협력해 공동 개발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요.
여의도 금융지구에 '파크원'보다 높은 마천루 올라간다 (naver.com)
[세줄 요약]
서울 여의도에 350m 이상의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있는 계획이 통과되면서, 여의도를 글로벌 금융 중심지로 탈바꿈시키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어요. 한국거래소와 KBS 별관 부지 등은 초고층 랜드마크 건물을 세울 수 있게 특별 계획 구역으로 지정되었고, 이로 인해 여의도의 스카이라인도 크게 변화할 전망입니다! 이 계획이 통과되면서 여의도 인근 아파트 단지들의 가치 상승이 예상되며, 재건축을 통해 초고층 아파트로 변모할 가능성도 커졌다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