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 요약이 있어요
美 '매파적 빅컷'…글로벌 금융시장 '급변동' (naver.com)
[세줄 요약]
미국 중앙은행이 예상보다 크게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내렸지만,
금리 인하 속도를 늦추겠다는 말 때문에 '매파적 빅컷'이라는 평가가 나왔어요.
금리가 내렸는데도 글로벌 금융시장은 좀 혼란스러웠고, 채권 금리는 오히려 올라가고 주식시장은 오락가락했죠.
이번 금리 인하는 고용시장 침체 우려가 한몫했으며, Fed는 물가와 고용 두 가지를 모두 신경 쓰고 있다고 해요.
한은, 10월 피벗 가능성 높아져…美처럼 공격적으론 못 내릴 듯 (naver.com)
[세줄 요약]
미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면서
한미 금리 차가 1.5%포인트로 좁아져,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한국은 물가가 안정된 상황에서 경기 부진과 외환시장 변동성 완화로 인해 금리 인하 압박을 받고 있지만,
가계부채 문제는 여전히 심각해, 한국은행은 추가 인하 없이 신중한 접근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올 것이 왔다"…'버스·지하철·가스' 줄줄이 인상 조짐 (naver.com)
[세줄 요약]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2%로 떨어지면서
그동안 미뤘던 공공요금들이 올해 안에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졌어요.
서울 지하철 요금, 경기도 버스요금 등이 오를 거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가스요금도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것 같다고 해요. 다만 정부가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걱정해 가스요금 인상은 조금 더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도 있대요.
술집·카페 하겠다며 월세 '압박'…문래동 '눈물의 통이전' (naver.com)
[세줄 요약]
서울 문래동 철공단지가 임대료 상승과 인력 부족에 시달리며 수도권 그린벨트로 통째로 이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이전하면 철공소들이 한곳에 모여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고, 3600개 정도의 일자리도 새로 생길 거라고 해요.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철공소가 하나둘 사라지고 있어, 이대로 두면 우리나라 제조업에도 큰 타격이 있을 거라는 걱정이 많아요.
주춤했던 노·도·강 꿈틀하나…오피스텔 시장도 회복 기대 (naver.com)
[세줄 요약]
미국 Fed의 기준금리 0.5% 인하 소식에 서울 강남을 비롯한 국내 부동산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띨 가능성이 커졌어요.
전문가들은 금리 인하가 매수 심리를 자극해 서울 외곽 지역 집값도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하지만, 대출 규제가 상승 효과를 상쇄할 거란 분석도 있어요.
오피스텔이나 상가 같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거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좋은 입지의 상가와 빌딩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무리한 수출 전면 재검토"…원전 수주 발목 잡는 野 (naver.com)
[세줄 요약]
윤석열 대통령이 체코 원전 건설 계약을 위해 체코로 떠났는데, 야당은 이 수출이 무리라고 비판하며 재검토를 요구했어요.
야당은 원전보다 재생에너지에 투자해야 한다며, 원전 수출이 국민 세금만 낭비할 수 있다고 주장했죠.
여당은 이에 반발하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원전 기술 신뢰를 떨어뜨렸고, 현 정부의 복원 노력을 방해한다고 맞섰어요.